올해 트위터 국내 이슈 키워드 1~3위 '미투' 점령...스쿨미투-페미니즘-몰카 순
올해 트위터 국내 이슈 키워드 1~3위 '미투' 점령...스쿨미투-페미니즘-몰카 순
  • 박지연 기자
  • 승인 2018.12.05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1월1일부터 11월10일까지 트윗 분석...미투 운동, 학교 내로 이어진 결과
ㅁ
(이미지=트위터코리아)

[러브즈뷰티 박지연 기자] 올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에서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는 '스쿨미투'와 '페미니즘'인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코리아는 2018년 전 세계 이용자들이 생성한 트윗과 계정을 분석해 사회 각 분야 이슈를 5일 공개했다. 분석 기간은 올해 1월1일부터 11월10일까지며, 글로벌 트위터 데이터와 국내 다음소프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트위터 이용자들이 사회 이슈 분야 중 가장 주목했던 사건은 '스쿨미투'였다. '미투 운동'이 교내로 이어진 결과라는 분석이다. 스쿨미투 키워드와 관련해 가장 많이 언급된 해시태그로는 스쿨미투의 시작점인 #충북여중_미투로 확인됐다. 2~4위까지도 모두 미투 관련 키워드들다. '페미니즘'이 2위, '몰카', '혐오'가 3, 4위로 뒤를 이었다. 

정치권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주인공은 문재인 대통령이다. 여러 논란과 분쟁으로 관심을 모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위에 올랐다. 3위는 이낙연 국무총리, 4위는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5위였다.

많이 검색된 K팝 아티스트는 전 세계에 열풍을 일으킨 방탄소년단(BTS)였다. 이어 2위 엑소(EXO), 갓세븐, 워너원, NCT 등이 이름을 올렸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이슈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개최된 평창동계올림픽이었다. 올림픽에서 가장 인기 많은 종목이었다가 최근 코치진 논란이 불거졌던 컬링은 7위에 이름을 올렸다. 2위와 3위는 인기 음악 방송 프로그램인 뮤직뱅크와 엠카운트다운이다.

트위터는 게임 분야에서도 키워드 10개를 추렸다. 1위는 아이돌을 육성하는 모바일 게임인 앙상블스타즈였다. PC 게임으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오버워치는 3위, 배틀그라운드는 4위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