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결합상품 계약시, 중요정보 설명 부족해
방송·통신 결합상품 계약시, 중요정보 설명 부족해
  • 권순호 기자
  • 승인 2018.08.20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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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해구제 신청, ‘계약 해지·해제’, ‘중요사항 설명미흡’, ‘부당행위’ 순으로 많아
- 가입단계서 ‘개별상품 기간약정 할인’, ‘구성 상품별 할인 내용’ 등결합상품 중요정보 제대로 전달하지 않아
(사진=연합뉴스)
20일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 간 접수된 ‘방송·통신 결합상품‘ 관련 피해구제 신청 409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러브즈뷰티 권순호 기자] 가계 통신비 절감을 위해 방송·통신 결합상품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계약 해지 등과 관련한 피해도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일 최근 3년 간(2015∼2017년) 접수된 ‘방송·통신 결합상품‘ 관련 피해구제 신청 409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통신 결합상품’은 유선상품인 인터넷, 전화, IPTV 또는 무선상품인 이동전화 등을 묶음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먼저, 서비스 품질 등에 따른 '계약 해지·해제'가 124건(30.3%)으로 가장 많았고, 결합 할인 조건 등에 대한 '중요사항 설명 미흡'이 109건(26.6%)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부당행위 67건(16.4%), 계약불이행60건(14.7%)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통신사 영업점 30곳을 대상으로 가입 단계에서 중요정보를 제공하는지 조사한 결과, 개별상품 기간약정 할인과 구성 상품별 할인 내용을 제대로 안내한 곳은 1곳(3.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약금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지만 30곳 모두 표준안내서에 명시된 위약금 세부 내용을 설명하지 못했다. 12곳(40%)은 오히려 부정확한 위약금 기준을 안내했다.

이와 함께 주요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결합상품의 중요 내용 안내 여부의 점검 결과, LG유플러스는 결합 할인액이 1만1000원인데도 개별상품 약정할인을 포함해 '결합할인 3만800원'으로 명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SK브로드밴드는 위약금 부과 여부를 명시하지 않았으며, KT는 위약금 기준을 약관과 다르게 표시한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필요했다.

따라서, 이동통신 요금제 및 결합 회선 수 등 소비자의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결합 시 유리한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통신 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자 간담회를 진행해 자율개선을 권고했다.

이에 주요 통신사들은 결합상품 이용약관 주요 내용 설명서 게시, 위약금 산정 예시 추가 및 결합할인·위약금에 대한 홈페이지 정보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유·무선 결합할인은 이동전화 요금제에 따라 결합 혜택 차이가 크다"며 "소비자 사용 환경을 고려해 유리한 통신사를 선택해야 통신 요금 절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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