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호텔 예약 사이트 만족도 발표...‘객실정보의 정확성‘ 높고 ’추가 비용‘ 만족도 낮아
소비자원, 호텔 예약 사이트 만족도 발표...‘객실정보의 정확성‘ 높고 ’추가 비용‘ 만족도 낮아
  • 권순호 기자
  • 승인 2018.08.06 15: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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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텔스닷컴 소비자만족도 종합 1위, 익스피디아·부킹닷컴·아고다 순
- 피해구제 합의율, 호텔스닷컴(63.1%)-익스피디아(62.3%)-아고다(36.7%)-부킹닷컴(31.7%) 순
좌측부터 호텔스닷컴,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아고다.(사진=각 메인화면 캡쳐)
좌측부터 호텔스닷컴,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아고다.(사진=각 메인화면 캡쳐)

[러브즈뷰티 권순호 기자]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호텔 예약 사이트에 대한 ‘객실정보의 정확성‘ 소비자만족도는 높았지만, 부가세나 수수료 등 ’추가 비용‘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호텔 예약 사이트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으나,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선택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4개 호텔 예약 사이트(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부킹닷컴‧아고다)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및 피해구제 합의율 등을 분석했다.

소비자원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호텔 예약 사이트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다”며 “(하지만)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고 이번 조사를 실시하게 된 취지를 밝혔다.

조사결과 소비자만족도는 5점 만점 기준 평균 3.74점으로,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부킹닷컴·아고다 순으로 높았다. 피해구제 합의율도 호텔스닷컴과 익스피디아가 아고다·부킹닷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호텔 예약 사이트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객실정보의 정확성’(3.81점), ‘사이트 이용편리성 및 고객 응대’(3.72점) 만족도가 높았다. 반면, ‘추가 비용’(3.07점), ‘결제 시스템’(3.52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스닷컴은 ‘사이트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 ‘보상처리’, ‘서비스 호감도’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익스피디아는 ‘가격 및 부가혜택의 다양성’, ‘결제 시스템’ 부문이, 부킹닷컴은 ‘객실정보의 정확성’, ‘보상처리’, ‘추가 비용’ 부문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4개 호텔 예약 사이트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273건으로, 2017년의 경우 전년(89건) 대비 46.1% 증가한 130건이 접수됐다. 업체별로는 호텔스닷컴이 37.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아고다 순이었다.

피해구제 합의율은 호텔스닷컴과 익스피디아가 각각 63.1%, 62.3%인데 비해, 아고다(36.7%)와 부킹닷컴(31.7%)의 합의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합의율은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처리된 사건의 비율을 말한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관련 사업자와 공유하고 취약부문 개선과 적극적인 피해구제 협조를 요청했다”면서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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