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젖은 머리, 자외선 손상 더욱 심해…휴가지 모발 관리 필수
물 젖은 머리, 자외선 손상 더욱 심해…휴가지 모발 관리 필수
  • 케이 이사
  • 승인 2018.07.3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발, 선크림처럼 자외선을 예방하거나 보호하는 적절한 제품 없어
-젖은 모발, 큐티클 층이 살짝 열려 있는 상태로 손상 더욱 심해
-타월 등으로 모발 물기 제거 후 에센스 발라주면 영양 공급 돼

야외활동으로 인한 장시간의 자외선노출은 피부와 모발 손상의 자연적인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이다. 그런데 지금, 그 어느 계절보다도 자외선이 강한 여름이 찾아왔다. 그야말로 피부와 모발을 철저히 관리해야 하는 시기인 것이다. 

평소 자신의 피부와 모발관리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다면 별 상관없겠지만, 피부와 모발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강한 열기와 자외선은 항상 주의해야 한다. 잘못하다가는 1년 내내 가꾼 피부와 모발이 흔히 말하는 ‘개털’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여름철에는 꼭 선크림을 챙겨 바르는 습관을 들여 피부가 상하는 것을 방지해야하고, 모발의 경우 외출 이전과 이후의 관리를 통해 머릿결이 상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이 있다. 피부의 경우 외출 전 선크림 등을 이용해 자외선에 의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지만, 모발의 경우 자외선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를 예방하거나 보호하는데 적절한 제품이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여름의 강한 자외선에 노출된 모발 피해는 생각보다 크다. 먼저 여름철의 강한 햇볕과 자외선은 모발의 탄력을 앗아가고, 모발의 색상을 파괴하여 퇴색시키며, 모발의 부드러움과 결을 결정하는 케라틴 단백질을 파괴시켜 거칠어지게 만든다.

이에 여름철 자외선으로부터 모발을 지키기 위한 몇 가지 수칙을 정해, 소중한 모발의 아름다움을 1년 내내 지켜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그러나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이 바로 여름 ‘휴가지에서의 모발 보호’이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여름 휴가지는 바다와 강과 같이 물놀이가 가능한 곳을 염두에 둔다. 아마도 시원한 물속에 몸을 풍덩하고 담그고 나면, 여름 한낮의 따가운 열기가 한순간에 식혀지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물놀이 휴가를 즐길 때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젖은 모발로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이다. 모발의 손상은 평소 건조할 때 보다 물에 젖어있을 때 자외선의 영향을 크게 받아 손상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모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멜라닌색소 역시도 더 빠르게 파괴된다. 이와 같이 손상된 모발은 색 바램은 물론 쉽게 탈모되며, 더욱 거칠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여름휴가를 즐겁게 보내면서도 모발 건강을 지켜 낼 수 있을까?

모발이 젖은 상태는 모발의 큐티클 층이 살짝 열려 있는 상태라고 보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손상이 일어나는 것인데, 이때에는 물에서 나온 직후 빠르게 타월 등으로 모발의 물기를 그때그때 제거해 주어 모발이 자외선과 야외 열기로부터 받는 손상을 최대한 적게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야외 물놀이가 완전히 끝난 뒤에는 샴푸 등으로 머리의 오염물질 등을 닦아낸 후, 가볍게 물기를 제거하고 에센스를 고르게 발라준다. 열려 있는 큐티클 층 사이로 에센스의 영양 성분이 흡수되어 모발에 영양 공급을 해준다. 

이렇게만 관리해도 야외 물놀이 중에 받은 모발 손상을 어느 정도 회복시켜주는데 큰 역할이 된다. 이와 더불어 평소 습관으로 머리를 감은 후, 에센스를 바르는 것을 습관화하면 습한 여름에도 모발의 뭉쳐짐 현상을 방지 할 수 있음은 물론 항상 부드러운 머릿결을 유지 할 수 있다.

여름은 피부와 모발 관리에 적신호가 뜨는 계절이다. 어떻게 관리를 하든지 손상이 올 수밖에 없다. 그래서 여름철 관리는 얼마나 적게 손상을 입고, 그것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관리 하냐에 따라 피부와 모발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친다. 
 

꼼나나 케이이사(헤어파트)
로레알 pcm, st.gile college advance uk, vidal sassoon salon creative coure uk,
vidal sassoon advance course uk 등을 수료했으며, 비달사순 헤어쇼, 로레알 컬러트로피 헤어쇼 마크제이콥스 쇼, 랄프로렌 쇼에서 헤어 아티스트로 활동했다. 이 외에도 비달사순 핑크엔젤 심사위원, GQ 이정재 화보진행, 청담컬렉션 뉴트렌드 담당, 디스패치 헤어자문위원, 핑크리본 여성잡지 헤어진행, 겟잇뷰티 2017에 출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