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전휴휴가, 육아휴직…서울시, 직장맘 궁금증 담은 상담사례집 출간
출산전휴휴가, 육아휴직…서울시, 직장맘 궁금증 담은 상담사례집 출간
  • 심은혜 기자
  • 승인 2018.02.1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브즈뷰티 심은혜 기자] ▲임신 초기 의사로부터 유산의 위험이 있으니 쉴 것을 권유받은 상황에서 출산 전후휴가 사용 전까지 휴직을 사용할 수 있나요?

▲임신기간 동안 정기건강진단을 받으려고 하지만, 회사에서는 건강진단 시간 동안은 임금을 줄 수 없고 연차로 쓰라고 하는데 위법한 것 아닌가요?

▲기간제 근로자인데 출산전후휴가와 육아휴직 사용하면 재계약하지 않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육아휴직은 안 되고, 무급휴직을 준다고 하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2년 넘게 근로하였으나 육아휴직 신청하자 회사 측에서 계약만료를 통보하였는데 계약 종료되는 것이 맞나요?

▲승진에 필요한 근속연수 요건이 충족됐음에도 육아휴직 중이란 이유로 정기 승진에서 제외였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의 질문들은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가 실제 상담을 진행한 직장 내 고충 상담사례들이다.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에 따르면 지난 2016년 2월 직장맘 전용콜 상담 개소 이후 종합상담 건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10월~2017년 9월까지 1년간의 직장맘 3고충 종합상담 실적 4,930(재상담 포함)건 이다. 가장 높게 나타난 상담은 임신, 출산, 육아기 노동권 상담이 5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사회 내 여성들의 권위가 높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직장을 다니며 육아를 병행하는 직장맘들에 대한 배려가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는 실제 고충 상담사례들을 담은 직장맘 종합상담 사례집4를 출간했다. 

이번 사례집은 총 4,930건의 상담사례를 분석하여 직장맘 3고충(직장, 가족관계, 개인) 유형별 고충 실태를 살펴볼 수 있게 정리됐다. 전 분야 총 92명의 대표적 상담사례를 선정해 상담 개요, 상담 경과, 상담 결과, 상담 포인트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전에 발간된 상담사례집 1, 2, 3도 받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