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큐레이팅 화장품골라주는여자
[화장품 고르기] 따가운 햇살 피부노화 막자면 어떤 ‘선크림’ ?백탁현상, 유분감 등 단점 보완하고 자외선 차단 기능이 높은 제품 인기
‘싸이닉’ 유분기가 적은 사용감에 1위, ‘구달’ 부드러운 사용감으로 2위

[러브즈뷰티 심은혜 기자] 따스한 햇살이 반가운 봄, 들뜨는 마음과는 달리 피부 건강에는 봄 햇살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봄철 피부가 받아들이는 자외선 노출은 여름의 자외선보다 강하기 때문에 잡티와 주름 등의 피부 문제를 일으키고, 피부를 노화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까. 뷰티 랭킹 앱 ‘글로우픽’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을 받은 제품들을 알아봤다.  

◆ 선케어 – 선블록

소비자들은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 때 사용감은 가벼우면서 지나치게 허옇게 얼굴이 변하는 ‘백탁현상’은 피하고 싶어 한다.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동전 500원 정도의 크기만큼 발라야 하는데, 이 정도의 양을 바르면 얼굴이 허옇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자외선 차단제의 고유의 특성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크게 무기 자외선 차단제와 유기 자외선 차단제 2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무기 자외선 차단제(무기자차)’는 ‘물리적 차단제’라고 불리기도 한다. 자외선을 물리적으로 산란∙반사하는 파우더 입자가 들어간 형태로 파우더 때문에 백탁 현상 및 피부색이 얼룩덜룩해지는 것을 피하기 어렵다. 

반면 자외선을 흡수하여 파괴하는 ‘유기 자외선 차단제(유기자차)’는 ‘화학적 차단제’라고 불리기도 하며 유분기가 있고 사용감은 무거운 편이다.

1위부터 10위를 차지한 제품들은 각 자외선 차단제의 태생적인 단점들을 보완했다는 공통점을 보였으며, 자외선 차단 기능이 높은 제품들이 인기를 얻었다. 

자외선은 A와 B 등이 있어서 이를 모두 차단해야 하는데, 자외선 B를 막아주는 정도인 SPF(Sun Protection Factor)값과 자외선 A를 막아주는 PA(Protection Factor) 값이 모두 표기된 제품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4위와 8위 제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SPF50이상인 자외선 차단 기능이 매우 강조된 제품들이 인기를 얻었다.

이런 특징을 모두 반영한 제품은 3위를 차지한 제품은 시세이도 ‘퍼펙트 UV 프로텍터 SPF50+PA+++(시세이도)’이며, 무기자차 선블록이지만 사용감이 부드럽다는 평을 받는 구달 ‘마일드 프로텍트 순한 선크림’ 제품이 2위, 싸이닉 ‘엔조이 퍼펙트 마일드 썬’은 유기자차 선블록이지만 유분기가 적은 사용감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 Top3를 차지한 싸이닉, 구달, 시세이도 제품

1위 싸이닉 ‘엔조이 퍼펙트 마일드 썬 SPF50+ PA+++’ (평점 4.25 리뷰 293)
"발림성, 바르고 난 후 마무리감, 가격 뭐 하나 빠지는 게 없음. 그리고 제일 중요한 눈시림, 백탁현상도 없다. 수분크림을 바른 듯 편안한다. 소셜마켓에서 1+1 이벤트를 자주해서 몸에 막 써도 아깝지 않다" -zinyko(42세/복합성)

2위 구달 ‘마일드 프로텍트 순한 선크림 SPF50+ PA +++’ (평점 4.28 리뷰 224)
“완전 민감성인 제게 맞는 선케어 제품은 이 제품 딱 하나였다. 순하다는 제품 다 써봐도 얼굴에 바로 뭐 나고 간지러워서 선크림은 절대 못 바르겠구나 했는데 글로우픽 1위 제품이라고 해서 혹시나 하고 사봤는데 트러블 하나도 안 나고 백탁현상도 자연스럽게 밝아지는 정도라 너무 좋다. 바를 땐 촉촉한데 바른 직후부터 약간 건조하니 기초를 잘 하고 발라야 한다” -강히롱(26세/건성)

3위 시세이도 ‘퍼펙트 UV 프로텍터 SPF50+ PA +++ (파란자차)’ (평점 4.18 리뷰 572)
“두 통째 쓰고 있는데 너무 좋다. 특히 동남아 여행갈 때 가져가면 이거 바른 부분은 무조건 안탄다고 보면 된다. 용량도 적고 값도 좀 나가다보니까 얼굴만 발랐는데 일반 선크림 바른 몸은 타고 얼굴만 그대로였다. 처음엔 가볍지만 기름기 있는 듯 발려서 화장 빨리 무너지는 것 같았는데 마무리감이 보송해서 그 위에 메이크업을 얹어도 잘 무너지지 않는다. 그리고 모공커버력도 좀 있는 것 같다. 엄마 해외여행 가실 때도 하나 챙겨드렸는데 이거 바른 부분만 안 타길래 그냥 몸에도 막 바르고 다녔다고 하셨다. 정말 그 정도로 좋고 물놀이 실컷 해도 물에 씻겨나가지도 않는 인생아이템이다. 해외 나갈 때 면세점에서 여러 개 들어있는 거 사면 이득이다” -히소히히(22세/민감성)

4위 닥터자르트 ‘컨트롤 에이 센스티브 선 프로텍터 SPF 35 PA++’ (평점 4.17 리뷰 597)
5위 홀리카홀리카 ‘선샤인 모이스처 선 젤 SPF50+ PA +++’ (평점 4.11 리뷰 556)
6위 랑콤 ‘UV 엑스퍼트 XL 쉴드 SPF50+ PA +++’ (평점 4.29 리뷰 798)
7위 애터미 ‘선크림 SPF50+ PA +++’ (평점 4.04 리뷰 1240)
8위 닥터지 ‘브라이트닝 업선 SPF42+ PA +++’ (평점 4.11 리뷰 691)
9위 싸이닉 ‘엔조이 퍼펙트 데일리 썬크림 SPF50+ PA +++’ (평점 4.08 리뷰 495)
10위 투쿨포스쿨 ‘장조지롱 선블록 SPF50+ PA +++’ (평점 4.06 리뷰 687)

이 외에 더 많은 랭킹을 글로우픽 홈페이지(www.glowpick.com)나 앱에서 볼 수 있으며, 앱에는 더 많은 뷰티 정보가 담겨있다.

심은혜 기자  semaeh@lovesbeauty.co.kr

<저작권자 © 러브즈뷰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Back to Top